아직 완성 단계는 아니지만 ...
원주 신림 초등학교
기본계획을 올립니다.
멋진 학교숲을 기대하면서
앞으로 더 많이 노력을 해야겠지요...
2013년 9월 10일 화요일
원주 신림초등학교 학교숲을 조성하였습니다.
앞으로 할 일도 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은 부지를 확보하는데 노력을 했고
나무지 수목을 심는 일은 학교에서 여러 방법으로 알아보셔서 진행하시기로 하였습니다.
정말 학교동문, 교육청, 지역의 힘이 필요할 때입니다.
그런데 잘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멋진 학교숲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013년 8월 6일 화요일
신림초등학교 모델학교숲 조성공사
신림초등학교 모델학교숲 조성공사가 한창입니다.
기존의 목재놀이시설의 미끄럼틀을 제거하고 지붕을 씌웁니다.
목재 미끄럼틀을 운동시설이 있는 공간에 새롭게 설치합니다.
교사 앞 화단을 정리하고 아이들이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잔디를 심었습니다.
교문 진입로 가장자리로 식재대를 조성하고 느티나무를 식재합니다.
기타 교내 필요한 곳곳을 정비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새롭게 변화되는 학교숲을 기대해주세요^.^
기존의 목재놀이시설의 미끄럼틀을 제거하고 지붕을 씌웁니다.
목재 미끄럼틀을 운동시설이 있는 공간에 새롭게 설치합니다.
교사 앞 화단을 정리하고 아이들이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잔디를 심었습니다.
교문 진입로 가장자리로 식재대를 조성하고 느티나무를 식재합니다.
기타 교내 필요한 곳곳을 정비하는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새롭게 변화되는 학교숲을 기대해주세요^.^
2013년 7월 1일 월요일
신림초등학교 모델학교숲 실시설계 협의
기존 목재놀이시설물의 안전필증 문제로 인하여 놀이시설(미끄럼틀, 밧줄 등)을 제거하여 별도의 장소에 새로운 모델로 재설치하고 목재시설물은 전망대 및 자연스러운 놀이유발시설로 활용한다는 제안.
학교측의 최종협의를 거쳐 제안한 내용대로 진행할 지 여부를 판단하여 재시공 및 잔액집행 등을 논의
아이들은 새로운 시설물 또는 도구를 통하여 새로운 놀이들을 창조해내고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
추후 최종협의를 거쳐 진행여부를 결정할 계획임.
학교측의 최종협의를 거쳐 제안한 내용대로 진행할 지 여부를 판단하여 재시공 및 잔액집행 등을 논의
아이들은 새로운 시설물 또는 도구를 통하여 새로운 놀이들을 창조해내고 활용할 수 있다고 판단.
추후 최종협의를 거쳐 진행여부를 결정할 계획임.
2013년 6월 21일 금요일
학교숲에서 만나는 곤충이야기
학교숲 곳곳에서 살고있는 곤충들을 소개하고 함께 찾아다니며 관찰하는 프로그램으로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5, 6학년 학생들 모두 즐겁게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생태계의 먹이사슬을 놀이로 만들어 먹고 먹히는 관계를 쉽게 놀이를 통해 배우는 시간은 재미있고 의미있는 기회였습니다.
수고해주신 체험활동 지도 선생님들과 교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13년 5월 31일 금요일
5월 원주 신림초등학교 숲체험활동
5월 29일.
원주 신림초등학교에서 3학년과 4학년이 학교숲 체험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5월의 주제는 곤충!
곤충을 잡기 위해 준비해 온 유리병과 페트병을 들고 눈을 반짝반짝하고 있어요.
근데 밖에 비가 와서 걱정이네요 ㅠㅠ
하지만! 비도 굵은 비에서 보슬비로 바뀌었고
가랑비에 옷 젖는다 하였지만, 4학년 아이들은 굴하지 않고 밖으로 나갔답니다.
곤충을 잡는 것이 미션이었는데~ 달팽이도 잡아오고, 거미도 잡아오고
어떻게 알았는지 애벌레도 척척 잡아왔어요.
흐흐, 우산을 쓰고 있는 사람은 담임선생님 밖에 안 계세요.
선생님도 과감하게 우산을 던져버리세요!
비가와서 물이 고여서 그런지 물가 주변에 사는 곤충들이 많이 발견되었어요.
하늘을 날아다니는 소금쟁이도 잡았다니까요~
내가 개미도 되고, 진딧물도 되고, 무당벌레도 되는 자연놀이를 진행하였어요.
진딧물이 개미 뒤에 숨어서 무당벌레의 공격을 피해야만 해요.
일종의 짝피구인데... 아프지 않게 뭉친 손수건으로 진행했어요.
놀이 진행 후 안에 들어와서는 들어오기 전에 맘에 드는 잎을 가지고 들어와서
탁본 엽서를 만들었어요.
4학년이 밖에서 곤충을 잡는 동안 3학년은 곤충모형을 만났어요.
온갖 곤충들의 모형을 보며 장난도 치고, 곤충의 특징도 살펴봐요.
곤충의 더듬이와 다리는 머리, 가슴, 배 중에 어디에 달려 있을까요??
그리고 카드놀이를 시작해요.
곤충의 애벌레 카드와 성충 카드가 있는데, 누가 누구의 애벌레 일까요?
12종류나 되는 곤충들을 보니 눈이 빙글빙글 해요 @_@
선생님의 설명이 끝나고 나서는 5명씩 팀을 나눠서 어디 팀이 더 잘 맞추나 했어요.
마지막으로 무슨 곤충인지 정리하고 있는데 큰소리로 대답했어요~
다른 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난 줄 알고 보러 오셨어요 ㅎㅎ
우리 잘 놀고 있어요~
계속 하다가 보니 약속한 시간보다 20분이나 지났어요 ㅎㅎ
그래도 다같이 선생님과 사진 한 장!
아쉽지만 1학기에 1번 숲체험을 해야 하기 때문에...
10월에 다시 만나요!
2013년 4월 11일 목요일
4월 학교숲 활용프로그램
신림초 1, 2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진행 된 프로그램입니다.
학교숲을 활용한 자연놀이
지점토와 꽃잎을 활용한 소품만들기가 진행되었습니다.
학생수가 작은 시골학교지만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열심히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2학기까지 매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학교숲을 활용한 자연놀이
지점토와 꽃잎을 활용한 소품만들기가 진행되었습니다.
학생수가 작은 시골학교지만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열심히 즐겁게 참여하였습니다.
2학기까지 매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은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피드 구독하기:
글 (Atom)